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1월 4월 7월 10월 배당

[미국주식][배당투자] 세계최대 소매기업 월마트(WMT)

by 정대리(30대) 2023. 5. 26.
728x90
반응형
분기별 배당금 정리
매월 배당

1월, 3월 ,7월, 10월

2월, 5월 ,8월, 11월

3월, 6월, 9월, 12월

전일(23.05.26) 리얼티인컴에서 월마트를 언급한 김에 배당킹으로 유명한 월마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학창 시절 초읍 어린이 대공원 쪽에 청소년 스포츠센터 같은 곳에서 농구를 하러 간다면 그 당시 미군 하야리아부대 근처에 월마트에서 음료수를 구입했던 기억이 있다. 하야리아 부대가 있던 곳은 부산 시민의 품으로 돌아와 부산시민공원으로 조성되었다. 날이 좋을 때 여자친구와 부산에 가서 나들이해야겠다.
헛소리 그만하고 빨리빨리의 민족!!! 월마트에 대한 정보 포스팅 시작하자.

1. 회사 정보와 역사

월마트는 1962년 설립되었으며, 미국 내외에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대형 소매업체이다. 현재는 만 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적극 대응하며 수익을 올리고 있다.

2. 수익 구조

월마트의 수익 구조는 다음과 같다.
- 매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판매 수익

- 이자 및 투자 수익: 투자 및 대출을 통해 발생한 이자 및 배당금 수익

- 기타 수익: 기타 부문에서 발생한 수익

3.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월마트의 목표주가는 166달러 정도 된다. 현재의 1주당 가격이 141.16달러로 52주의 주가의 평균보다 조금 위에 있다. 지금 전문가들의 의견은 매수를 하며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을 확대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상승여력이 약 9%이다. 단기적 수익을 노린다면 분봉 또는 틱을 보면서 자리를 찾아서 들어가면 된다.

반응형


4. 차트 분석

월마트의 주가는 최근 수년간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였으나, 팬데믹 초기에 하락하였던 주가를 회복은 했으나 더 이상 상승은 못하고 박스권에 갇혀서 횡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목표주가도 166달러 부근으로 잡혀 있으므로 더 이상의 상승은 한동안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몇 년 동안 거래량이 많이 줄었다. 단타 또는 스윙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들보다. 나처럼 장기로 투자하기에 거래량이 작은 거 같다.


5. 배당금 현황(1월, 4월, 5월, 9월)

월마트는 매년 안정적인 배당금을 지급하며, 주당 배당금은 약 2.28달러입니다. 월마트는 분기로 총 4회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1월, 4월, 7월, 10월에 배당한다. 분기당 배당금은 1주당 0.57달러이다. 3/4분기, 4/4분기는 배당금을 줄이려고 하는 거 같다. 배당킹으로 명성이 자자한 월마트가 배당금을 축소하다니 조금 놀랍다. 아무래도 글로벌 경제가 안 좋아 짐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이 많이 되기에 줄인 거 같다.


6. 재무제표

월마트가 정체되어 있는 현상인 거 같다.  3년째 자본, 채무, 자산이 거의 그대인데 매출액은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나 순이익은 들쭉날쭉한데 23년 기점 이 후로는 계속 상승한다는 의견이 많다.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7. SWOT 분석

- 강점: 대규모 제품 다변화 및 창조력, 기업 가치 체인 효율성, 경쟁력 있는 경제 합리성

- 약점: 경영 리스크, 노동 갈등

- 기회: 다양한 부문에서의 실험 및 시험, 새로운 기술 및 IT 활용

- 위협: 경쟁 업체에 대한 적극 대응, 글로벌 경제 불황 등


8. 정대리 생각

월마트의 전망은 긍정적이다. 다양한 판매 분야와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우 큰 규모를 지니고 있음으로써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다. 딱히 크게 성장을 하거나 엄청나게 성장실패 하거나 하지는 않을 거 같다. 이제 오프라인 대형 마트보다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시장이 많이 커지다 보니까 경쟁업체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도 한거같고, 지금 글로벌경제가 침채 되고 있으니 월마트는 보수적인 경영을 해서 현 자금을 적극적인 투자를 하지 않을 거 같다. 이대로 무난하게 박스권에 갇혀서 있다가 소폭상승 하는 거를 반복할 거 같다.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지금 들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소비심리 및 글로벌 경제침체가 해결이 되면 필수소비제가  첫 번째로 수해를 받을 종목 중 하나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주당 가격이 조금 비싼 편이므로 소수점매수로 진행하는 것을 목표한다. 주식으로 부기가 되고 싶긴 하지만 한탕으로 투자해서 라이리스크를 안고 싶지는 않다.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분기별 배당금 정리
매월 배당

1월, 3월 ,7월, 10월

2월, 5월 ,8월, 11월

3월, 6월, 9월, 12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