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대리생각

서울대병원 무기한 휴진. 환자를 버린 의사들???

by 정대리(30대) 2024. 6. 17.
728x90
반응형

반갑다. 오랜만에 글싸지른다. 이번에 서울대병원 교수들의 무기한 휴진 이유에 대해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1. 서울대학병원 교수진의 말

- 서울대병원 교수 55%가 무기한 휴진에 돌입했다.
- 이들은 "이미 의료 붕괴가 시작됐는데 정부가 귀를 막고 도대체 말을 들어주지 않는다. 마지막 카드는 전면휴진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2. 서울대학병원의 무기한 휴진 이유는 뭐냐?

1). 열악한 의료 환경과 낮은 보수

- 의료진들은 장시간 근무, 높은 업무 강도 등 열악한 근무 환경에 시달리고 있다.
- 또한 의사 보수 수준이 낮아 의료 현장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2). 정부의 무대응과 소통 부재

- 의료진들은 정부가 이러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 정부와의 소통도 원활하지 않아 의료계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3). 의료 정책에 대한 불만

- 의료진들은 정부의 의료 예산 삭감, 의료 수가 인상 지연 등의 정책에 강한 불만을 표하고 있다.
- 이러한 정책들이 현장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보고 있다.


결국 의료진들은 이러한 문제들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되어 마지막 수단으로 무기한 휴진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3. 정대리 생각

정부와 의료계가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협력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를 통해 국민들이 보다 나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본다.

 

하지만 무기한 휴진보다는 오전만 진료를 보고 오후는 진료를 하지 않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았을거 같다. 어째되었건 의료인에 발을 내딛기 시작 할 때 제네바 선언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의료직에 입문하면서 다음과 같이 서약한다.

나는 인류에 봉사하는 데 내 일생을 바칠 것을 엄숙히 맹세한다.

나는 마땅히 나의 스승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나는 양심과 위엄을 가지고 의료직을 수행한다.

나는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하여 고려할 것이다.

나는 알게 된 환자의 비밀을 환자가 사망한 이후에라도 누설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능력이 허락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의료직의 명예와 위엄 있는 전통을 지킨다.

동료는 나의 형제며, 자매다.

나는 환자를 위해 내 의무를 다하는 데 있어 나이, 질병, 장애, 교리, 인종, 성별, 국적, 정당, 종족, 성적 지향, 사회적 지위 등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는다.

나는 위협을 받더라도 인간의 생명을 그 시작에서부터 최대한 존중하며, 인류를 위한 법칙에 반하여 나의 의학지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나는 이 모든 약속을 나의 명예를 걸고 자유의지로서 엄숙히 서약한다.
-출처 : 나무위키-
https://namu.wiki/w/%ED%9E%88%ED%8F%AC%ED%81%AC%EB%9D%BC%ED%85%8C%EC%8A%A4

 

위의 밑줄에 반하는 행위인거 같다. 태업은 인정한다. 의사도 사람이니까. 하지만 무기한 휴진은 국민의 생명을 볼모로 잡고 시위한는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나는.

 

어서 빨리 정부와 의료계가 잘 풀었으면 좋겠다.


<참고>
한겨레 - 서울대병원 교수들 “우리의 마지막 카드”…'무기한 휴진' 선언 ...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145188.html)
NATE - 서울의대 교수들, 무기한 전면 휴진 선언 이유는… (https://news.nate.com/view/20240617n18571)
MBC 뉴스 - 교수 55% 무기한 휴진 돌입‥이 시각 서울대병원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930/article/6608462_36507.html)
경향신문 - 집단휴진 첫날 서울대병원 분위기는…환자는 '불안', 의료진 ... (https://m.khan.co.kr/national/health-welfare/article/202406171334001) 

728x90
반응형